UST에 대하여... > 취업/직장/스타트업

본문 바로가기

UST에 대하여...

페이지 정보

허니 작성일2007-10-01 11:23

본문

현재 모 대기업 연구소에 다니는 직장인입니다.

다시 공부를 더 해야겠다는 생각에 박사 진학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그러던 중 UST 라는 신생 학교를 알게되었는데......

참고할 만한 어떤 자료 같은게 없네요..

홈페이지나 웹 상에서 알 수 있는 거런 자료 말고.....

실제 현재 UST에서 학위 과정을 하시는 분의 생생한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구체적으로 대학원 생활은 어떠하며, 지원 (학비 , 생활비...)등은 어떻게 되며,

연구 수준과 교수들의 수준 및 컬리귤럼은 어떻게 되는지.....

또한 UST 졸업후 비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알고 싶습니다.

참고로 저는 물리학 석사 졸업입니다.

많은 답변 부탁드립니다. 

댓글 3

Ex. Special Agent님의 댓글

Ex. Special Agent

  비추! 가서 후회하는 분들이 좀 있는 것 같습니다. 후회야 어딜가든 하는 것이지만... 시스템상 문제가 좀 있습니다. UST 가시는 분들이 대부분 국내 내놓라 하는 대학원과 중복 합격 많이 되시는데 거기로 가시던지 유학을 추천합니다.

소요유님의 댓글

소요유

  아직 UST의 체재에 대한 이해가 없으시군요.

우선
<a href=http://www.scieng.net/zero/view.php?id=expo&page=2&category=&sn=off&ss=on&sc=on&keyword=&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6619 target=_blank>http://www.scieng.net/zero/view.php?id=expo&page=2&category=&sn=off&ss=on&sc=on&keyword=&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6619</a>

댓글 참조하시고, 진학게시판 검색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학교의 체재나 역할, 강의, 지원에 대하여 이미 이야기되어 있습니다.

한가지 첨언하면 UST의 분위기나 연구수준, 교수요원의 수준, 전공분야 등등은 소속된 연구소마다 차이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UST는 기본적으로 연구소가 자기 연구소 소속 학생을 지도하는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공통 커리큘럼 (교양공동과목)을 제외하고 전공 커리큘럼과 교수진은 연구소마다 다르고, 연구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방식이나 정도도 연구소마다, 지도교수마다 다릅니다.  따라서 질문한 것과 같은 것은 자기가 가고 싶은 연구소에 소속된 학생 아니면 대답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물론 기본적인 학비 (전액지원)나 생활비 (석사 100만원 박사 150만원??) 등 지원 내용은 연구소와 상관 없이 동일한 수준입니다. 연구소 입장에서는 졸업 후에 연구소에서 일하는 것을 전재로 인력을 키우는 것이니까 어느 정도 길은 보장되어 있다고 볼수 있습니다만 학비와 생활비를 대주는 조전으로 꼭 그 연구소에서 일해야한다는 의무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소요유님의 댓글

소요유

  아참 UST를 구성하는 연구소는 정부출연연구소로 과기부 산하 21개의 출연연구소가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학생 정원은 각 연구소마다 일정 인원 할당됩니다. 기본적으로 학생 선발이나 교육, 생활, 학위 여부 권한 및 책임은 학생이 소속된 해당 연구소에 있습니다. 그러니까 이곳 학생이 되려면 우선 관심있는 연구소에 장차 지도교수가 될 연구자와 접촉해야 할 겁니다.

취업/직장/스타트업

SLIDE UP

모바일에서는 읽기만 가능합니다.
PC 버전 보기
© 2002 - 2015 scieng.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