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화학 업계에서 일하고 계시는 선배님 계신가요? > 취업/직장/스타트업

본문 바로가기

석유화학 업계에서 일하고 계시는 선배님 계신가요?

페이지 정보

가나타 작성일2018-12-15 01:45

본문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에 국내 석유화학 업계에 입사하게 된 금속과 학생입니다.
아직 직무 배치는 안되었지만, 아마 배관 관리(부식 방지) 업무를 수행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혹시, 석화 산업에서 일하고 계신 선배님이 계신다면, 화공과가 메인인 석화 업계에서 금속과 출신으로서의 커리어에 대해서 알 수 있을까요?

댓글 7

주용이 삼촌님의 댓글

주용이 삼촌

부식 관련으로 커리어로 석유화학회사에서 뽑는 것이라면, 현장 경험이 많으시면 향후 국내에서 좋은 포지션이 될 것입니다. 부식과 침식에 대해서는 아직 체계적으로 국내 회사 중에 접근하는 기업에 몇 개 없는 까닭으로 제가 아는 분들과 같이 현장 경험 베이스로 많은 비지니스를 하고 계십니다. 석유화학회사의 사고의 상당수가 부식이고, 아직 국내에서는 RBI 등의 수준이 높지는 않습니다. 열심히 현업에서 공부하시면 좋은 결과가 나올 것입니다.

가나타님의 댓글

가나타 댓글의 댓글

답변 감사드립니다. ^^ 제가 이 직무를 선택한 가장 큰 이유가 끊임없이 공부할 수 있다는 점이었거든요!!  추후 회사를 나와서도 이를 바탕으로 사업을 하는 경우도 많나 보군요~~?열심히 공부해서 우리나라에서 가장 안전한 공장을 만드는데 기여하겠습니다ㅎㅎ

선배님,  해외 사례  공부를 위해 출장도 많이 간다고 들었는데,  그럼 혹시 주로 부식과 관련하여 해외의 어느 나라의 기업을 모범사례로 공부를 하는 지도 알 수 있을까요??

화공학도님의 댓글

화공학도

아직까지 어떤 이유로 부식이 빌생하는지, 무슨 재질을 써야 좋은지 주먹구구식으로 대처하고 있어요. 매 정기보수 마다 교체하면 되지, 라는 심정으로. 유통되는 많은 재질에 대해 공부하시면 개인 사업하시기에도 좋을겁니다. 실제로 장검/재질 분야 빠삭하신 분이 결국 koc로 스카웃돼서 가시더라고요.

화공학도님의 댓글

화공학도 댓글의 댓글

갈수록 안전 분야 규제도 심해지고 안전이 강조되고 있는데, 결국 장검 엔지니어가 중요해질거라고 봅니다. 생산 엔지니어도 부식균열 이런거 잘 알아야하지만 장검 엔지니어만큼 알진 못 하거든요.

가나타님의 댓글

가나타 댓글의 댓글

헛 댓글 주신 선배님 두분 모두 댓글만 봐도 정유 혹은 석유화학 기업에서 종사하시는 선배님이신걸 바로 알 수 있겠네요ㅎㅎ
답변 감사드립니다.  Koc로도 이직이 가능하군요.. ㄷㄷ 선배님 혹시 재질이나 부식과 관련하여 공부하는데 있어서 심도 있게 공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제 꿈은 장치검사파트에서 우리나라에서 제일 유명한 금속 엔지니어가 되는게 꿈인데.  회사에서 짜주는 커리큘럼만 잘 따라가면 될까요? ( 회사 커리큘럼은 아마 굉장히 잘 되어있을 것 같습니다.)

Power님의 댓글

Power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회사 커리큘럼만으로는 턱없이 부족합니다. 금속전공이시니, 부식만이 아니라, Welding쪽도 관심을 같이 두시길 바랍니다. Material쪽은 잘 모르겠지만, Corrosion쪽은 NACE (National Association of Corrosion Engineers), Welding은 AWS (American Welding Society)에 회원가입하시고, 논문도 많이 보시면서 공부하시고, Certification도 받으시면 나중에는 원하시는 수준까지 올라가지 않을까 싶네요. Corrosion과 Welding 두 분야에 자타가 공인하는 전문가가 되기에는 멀고도 험한 길이니, 경력이 쌓이면서 둘중에 하나를 선택해서 집중하시면 될 겁니다.

가나타님의 댓글

가나타 댓글의 댓글

선배님, 댓글 감사합니다. 취업준비하면서 NACE CP 자격증에 대해 조사하곤 했었는데..ㅎㅎ
부식과 용접에서 둘다 전문가가 되긴 어렵군요;; 전 검사 엔지니어면 당연히 둘다 정통하게 되는 건 줄 알았습니다..ㅎㅎ
조언해주신대로, 우선 당장 NACE, AWS 회원가입하러 가야겠습니다.. 부식과 용접 관련 논문 읽으며 공부해야 겠네요!! 좋은 조언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

취업/직장/스타트업

SLIDE UP

모바일에서는 읽기만 가능합니다.
PC 버전 보기
© 2002 - 2015 scieng.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