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사 진학에 질문드립니다 > 진학/학업

본문 바로가기

박사 진학에 질문드립니다

페이지 정보

QAQ 작성일2017-05-06 14:24

본문

안녕하세요.
국내 대학원 석사과정을 밟고 있는 학생입니다. 전공은 전자계열이지만 연구는 CS의 딥러닝을 하고 있습니다. 학교는 SPK가 아닌 인서울 대학이고, 그 동안의 연구는 혼자서 외국 자료들을 보며 했습니다.

이번 연구를 통해 딥러닝으로 로보틱스 제어에 재미가 들렸습니다. 문제는 앞으로 졸업까지 1학기 반이 남았는데 석사졸업과 석박통합졸업의 선택에 놓여있습니다.
석박통합을 할 경우, 앞으로 3년 반 후 졸업할 수 있으며, 그 동안의 지원비로 학비+생활비는 빠듯하게 될 것 같습니다. 그 기간동안 연구는 계속 혼자 중심으로 해야할 것 같지만 연구환경은 좋다고 생각됩니다.
개인적으로는 SPK가 아닌 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는다는것이 좀 아쉽다고 생각이 드는데 학위받는 학교 네임이 큰 영향을 미칠까요?
박사를 밟는 것이 과연 좋은 선택인지에 대해 여러 선배님들께 여쭈고자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1

zhfxmfpdls님의 댓글

zhfxmfpdls

네임보다 실적과 실력이 더 중요하고요.
실력과 실적이 동일하다면 spk 나온게 낫긴 할텐데,
문제는 지도교수입니다.
지금 지도교수가 믿고 신뢰할만한 사람이면 저는 계속 있을거 같습니다.
연구란건 혼자 하는거도 속편할때도 있구요. 저도 대부분 연구는 혼자 진행했고, 지도교수도 저에게 터치 안했구요. 혼자 연구하면서 실적도 쌓고 sci도 간간히 쓰고 했습니다. 외부 터치 안받고 나름 속편하게 석박사 했어요.
여튼, 대학원은 대학처럼 학교간판이 절대적이지 않고, 실력/실적이 중요합니다.
학교간판에 영향받는건 학사부터 spk출신인 분들이 경쟁력 있는거고요.
오히려 학교간판보다 주변인맥 측면에서 spk를 가면 장점이 있을수는 있습니다.
지금 다니시는 학교에서는 지도교수가 그런 인맥 역할을 해줄거고요. 그러니 지도교수의 역할이 중요하구요.

진학/학업

SLIDE UP

모바일에서는 읽기만 가능합니다.
PC 버전 보기
© 2002 - 2015 scieng.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