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컨택 시 교수님께 어떻게 어필하는게 좋을까요? > 진학/학업

본문 바로가기

대학원 컨택 시 교수님께 어떻게 어필하는게 좋을까요?

페이지 정보

SungCB 작성일2017-08-13 15:55

본문

현재 통신 분야 연구실에 지원할 예정이구요. 이제 메일을 드리고 컨택을 시도해 보려고합니다.

<목표 대학>
고려대학교 대학원
연세대학교 대학원
한양대학교 대학원 (컨택 약속 잡힘)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인하대학교 대학원
중앙대학교 대학원
경북대학교 대학원

<스펙>
지방 사립 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경대학교와 비슷한 Level)
학점 : 3.44/4.5
토익 : 680
각종 대회 수상경력

대학원에 꼭 가고싶은 마음인지라 가능한 많은 대학원에 지원해보고자 해요.

이제 다음주부터 컨택을 시도하려고 가는데요. 그 전에 몇 가지 궁금한 점이 있어 여쭤보고자합니다.

1) 컨택 시 SPK 대학원이 아니고서야 대부분 그 당일에 합격/불합격이 발표난다고 하는데 교수님께 어떤 부분에서 어필하는 것이 좋을까요? (연구실 홈페이지를 보니 고려대학교 같은 경우는 석박통합이 많고 또한 대부분 99프로가 자대생이더라고요.. 그래서 고민이 많습니다...)

2) 서류는 자소서, 이력서, 수강 과목(성적표는 성적이 낮아서 수강 과목만 따로 정리해서 가려구요) 이 정도 준비해가려고 합니다. 그 이상 필요한게 있을까요? (현재 무엇을 준비해야할지 감이 잡히지 않아 연구실에 나와있는 연구분야에 대해 공부하고, 재밌게 들었던 과목들을 리뷰중에있습니다.)

3) 자대생이 많은 랩실은 저정도의 스펙을 가진 타대생이 들어가기 힘들까요?..

4) 전반적으로 어떻게 컨택 시 조언 부탁드립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2

zhfxmfpdls님의 댓글

zhfxmfpdls

어떤 연구를 하고 싶으세요? 구체적일수록 좋습니다.
희망분야가 가고자 하는 연구실과 공통점이 클수록 좋구요.
각종 대회 수상, 그것도 연구실에 관련된 대회인 것이 좋습니다.

전 이전에 석사지원 시에 제가 학부때 썼던 논문 들고 갔습니다.
연구동향, 기존연구 한계점, 논문에서 해결방안.. 그런거 잘 설명했구요.
이런거 좀 구체적으로 정리한게 있으면 면접시 가산 요소가 있지 않을까요?

그리고.. 학교 이름보다는 지도교수를 보고 가세요.
만약, 박사까지 하실거면 더더욱 그래야 합니다. 물론.. 타대생이 알아볼수 있는 범위는 한계가 있겠지만, 가고자 하는 학교에 지인이라던지 있으면 적극 알아보시구요.
생각외로 지도교수땜에 중간에 대학원 관두는 경우도 있고 그래요.

근데 어떤 연구실이길래 99프로가 자대생인지??
굉장히 독특한 경우인데, 해당 연구실 지도교수가 참 인품이 좋은게 아닐까요?
보통은 대학원을 학부보다 더 좋은 곳으로 가려고 하는 경향이 있는데.. 그래서 타대생도 꽤 있죠.

SungCB님의 댓글

SungCB 댓글의 댓글

먼저 소중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고려대학교 대학원 전자과 'CIS 연구실'을 보니 한 분빼고 전부 자대생이더군요.
수상 경력이라하면 대표적으로 캡스톤 디자인에서 1등한 경험이 있거든요. 아두이노 호환용 보드를 이용해서 '지진 및 화재 대비 IoT시스템' 구축하였고 또 이 작품을 갖고 한국 전력전자 협회에서 주최한 I.E 경진대회 참가한 경험이 대표적이에요.

이 수상 경력을 비롯해 여러 수상 경력이 연구실 관련 대회라고 하기에는 크게보면 같은 분야지만 따지고 보면 관련 대회라고 하기엔 조금 애매해요.

또한 전 대학교도 편입을 한터라 논문을 쓴 경험은 없구요..

9월에는 마지막 학기인 만큼 8월말까지 컨택을 모두 끝내려고 계획하고있어요. 이번에 대학원은 정말 가고싶어서 대학교도 가능한 여러군데 지원할 생각이구요.

하지만 지금 제 스펙으로는 연고대가 무리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긴해요.. 9월중순부터 원서 접수가 시작되니 8월말까지는 컨택을 끝내야하는게 맞는 것같고, 결론적으로 시간상 고려하면 연고대를 제외한 나머지 대학까지 일단은 목표로 잡고 준비하는게 더 탁월한 선택이겠죠?..

해보지않고 포기하는건 제 이치에 맞지는 않지만 시간상 고려해보면 안될 것 같은 곳은 빨리 포기하는게 낫겠죠? (여기서 안될 것같다는 곳이 예를 들면 고려대학교에요. 자대생들이 대부분이고 타대생이 있다고 하더라도 홍익대, 경희대 등 서울권의 중상위권 어느정도 네임벨류가 있는 학교더라구요.. 지방사립대 정도인 저로써는 많이 의기소침해지네요..)

진학/학업

SLIDE UP

모바일에서는 읽기만 가능합니다.
PC 버전 보기
© 2002 - 2015 scieng.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