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공학과 석사 진학에 관해서 고민 중입니다.. 조언해 주실 분 있으신가요? > 진학/학업

본문 바로가기

전자공학과 석사 진학에 관해서 고민 중입니다.. 조언해 주실 분 있으신가요?

페이지 정보

김녹두 작성일2017-11-02 16:09

본문

안녕하세요. 국숭세단 중 한 곳을 다니고 있는 4학년 학생입니다

소위 전자공기업 혹은 반도체기업을 가려고 준비 중이었다가( 토익 800 중후반, 기사 이제 준비중 학점 3.7/4.5)

교수님이 자대 대학원 석사를 하고 해외에서 박사를 하는 것이 어떻겠느냐고 제안을 하셨는데

솔직히 화합물 반도체(led 태양전지 등등)이나 반도체 공정 관련해서 공정관련 수업들을 들으며 공부를 더 크게 해보고 싶었던 느낌이 있었는데

마침 권유를 하셔서 고민중입니다. 여기서 지금 당장 현실적인 문제는

1. 아버지가 은퇴하시고 대학 마치면 지방으로 내려가시고 완전히 독립하라고 하심(확정은 아님. 어머니가 반대를 하셔서 시골에서 못산다구...) - 들어보니 월 20~30 정도 남는 금액으로는 의식주 해결 불가(빚내야함 + 아버지가 저의 나머지 형제에게 아주 돈으로 호되게 당하셔서 재산분리x + 학자금 마저 가져가라고 하심)

2. 나이브한 나 자신( 사람들이 대부분 대학원 입학할 때 말하는 '도피성 대학원 진학')  - 솔직히 틀린 말은 아니라고 생각함 저자신도 지금까지 자대대학원은 취직안되는 현실 도피라고 생각했음

3. 신생 연구실 + 석사생 없는 연구실로 인한 구체적으로 그 연구실에 얘기를 들어볼 사람 없음

그리고 입학의 문제가 아닌 이것을 결정했을 때

1. 고민하고 공부하는 것은 정말 후회없이 할 자신 있으나 가족들을 굶기면서까지 하고싶지는 않음(석박 후에 취직 문제)

2. 낮은 네임밸류의 대학원의 경쟁력....

이 정도가 있는것 같습니다.. 인생의 선배님들로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 5

김녹두님의 댓글

김녹두

모바일로 써서 약간 두서가 없던것 같습니다.. 지나가는 이야기라도 소중히 듣고싶습니다 지금 마음은 반반입니다 취업 준비는 권유 받기 전이랑 똑같이 하는데 내년 졸업이라서 취업으로 굳히면 졸업하기 전에 취업하기 위해서 더 강도높게 하려고 생각중입니다..

나침반님의 댓글

나침반

학사는 sky와 나머지대학과 경쟁하고
석박사는 해외명문대+skpky와 경쟁합니다 자기능력은 자신이 가장 잘 아시겠지요

까까부까님의 댓글

까까부까

1. 바로 취직할 경우: 대기업 가신다면 제일 좋은 케이스겠네요.
2. 석사만 하고 취직할 경우: 이경우는 거의 학부 성적으로 취직하신다고 보면 돼요. 님이 어디 대학원을 가든 학부의 대학과 성적이 critical한 영향을 미치므로 어느 대학원을 간다고 크게 달라지진 않아요. 저같은 경우는 등록금 전액 + 학부 연구원 신분으로 일정금액 지원 때문에 자대 왔고요.
3. 해외에서 박사할 경우: 이경우는 교수님의 약속이 중요한데 보장은 안될거같네요. 이경우는 최소 6년 뒤이므로 엄청난 운과 질문자 님의 실적이 중요합니다.

질문 2가지를 보면 1. 고민하고 공부하는것은 후회할 자신이 있으나 가족들을 굶기면서 하고싶지는 않음. : 이경우면 대학원 진학 반대드려요. 집안이 화목해야 공부도 맘잡고 할 수있을텐데 집안에 문제가 있는 상태에서 대학원 진학하시면 이중고를 겪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2. 낮은 네임밸류의 대학원의 경쟁력: 석사까지는 대학원의 네임밸류가 님의 운명을 결정짓진 않아요. 솔직히 설포카갈 성적도 아니신거 같고(간다고 인생이 확 뒤바뀌진 않겠지만) 그 아래 대학원은 학비만 내면 갈수 있는건 대부분 아는 사실이라 높은 대학원이 큰 경쟁력이 되진 않아요. 크게 고민하지 않으셔도 돼요.

학위캡터님의 댓글

학위캡터

해외유학 가실꺼면 학부 졸업 후에 바로 가는걸 추천합니다.

돌아온백수님의 댓글

돌아온백수

그런데, 재료나 공정으로 유학을 가신다면, 도대체 어디로 가시려고요 ?

이미, 대학에서 공정을 할 수 없게 된지가 언젠데.... 장비가 너무 비싸고, 유지보수에 돈이 많이 들어서, 대학은 포기 할 수 밖에 없어요.

혹시, 그런 대학이 있다고 해도, 주요 장비가 망가지면, 연구를 할 수가 없어요.

진학/학업

SLIDE UP

모바일에서는 읽기만 가능합니다.
PC 버전 보기
© 2002 - 2015 scieng.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