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공과와 수학과 학업진로 질문 들입니다. > 진학/학업

본문 바로가기

컴공과와 수학과 학업진로 질문 들입니다.

페이지 정보

가나다초콜릿 작성일2019-02-10 00:20

본문

저는 일단 주전공이 컴퓨터공학입니다.
그리고 수학을 복수전공하고 있습니다.
수학을 복수전공하고있는이유는

1. 컴퓨터와 수학과의 밀접한 관련성
2. 학과의 수학강의가 매우 부실하고 맘에안듦
3. 원래 수학을 좋아했고, 수학에 관한 순수한 학구열이 있음.

등등이 있는데요, 이제 졸업을 해야하는 시점이 다가올수록 과목수강 선택에 있어서 깊은 고민에 빠졌습니다.

1. 졸업시험에는 측도론,복소해석학에 관한 내용이 안나옵니다. 따라서 이러한 과목을 안듣고 졸업이 가능한데, 이러한 내용이, 수학과에서 얼마나 큰 중요도를 자리잡고 있는지 알고싶습니다. 한마디로 측도론, 복소해석학 안배웠으면 수학과 나왔다고 하지 마라! 라고 할정도인지..

2. 위의 내용이 컴퓨터공학에있어서 어떤 관계가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직접적으로 많이 쓰이는지, 아니면 그냥 수학을 위한 수학인건지..

3. 마지막으로 OCW같은 공개대학강좌를 통한 독학이 가능한지도 궁금합니다.

댓글 1

세아님의 댓글

세아

1. 적어도 수학과 안에서라면 중요한 과목들입니다. 핵심 과목들 중 하나입니다. 뭐 아닌 것이 없긴 합니다만.

2. 제가 컴퓨터 공학을 전공하는 사람이 아니라서... 측도록은 보통 확률론 쪽, 통계학쪽의 이론적 기반을 마련해 주기 때문에 통계학을 석사 이상으로 배우려면 필요하고, 복소해석학은 보통 대학원 이상에서 수학을 전공할 때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대신... 복소해석학에 자주 나오는 함수가 조화함수(harmonic function)입니다. 복소함수란 게 복소수를 넣으면 복소수를 내어주는 함수 아닙니까? 함숫값이 복소수인데, 함숫값 중 실수부만 택하면, 복소수를 넣으면 실수를 내어주는 함수를 얻을 수 있지요. 결국 2변수 실함수가 하나 얻어집니다. 이게 조화함수가 됩니다.

어찌되었건 조화함수는... 조화함수 이론을 이용하여 디즈니의 3D 에니메이션 라따뚜이에서 캐릭터들의 움직임을 시뮬레이션할 때 사용하였다 알고 있습니다.

수학이란 것을 써먹으려 할 때, 아는만큼 써먹을 수 있으니까요. 기회가 닿는대로 배워두면 좋을 때가 아주 아주 가끔 있기는 하지요. 뭐, 특별히 복잡한 사정이 아니라면 배워둬서 문제될 것은 없으니까요.

3. 네. 가능합니다.

진학/학업

SLIDE UP

모바일에서는 읽기만 가능합니다.
PC 버전 보기
© 2002 - 2015 scieng.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