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사 졸업 vs 학사 졸업 > 진학/학업

본문 바로가기

석사 졸업 vs 학사 졸업

페이지 정보

아리랑 작성일2019-02-19 16:21

본문

안녕하세요 카이스트 학부 재학생입니다.
현재 수리과학과 주전공이고 전산학과를 복수전공하고 있습니다. GPA는 3점대 초반이며 미필입니다. 제 고민은 전산학과 대학원을 진학할지 말지에 관한 것입니다. 박사까지는 할 생각 없고 석사 후 기업체 전문연 루트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처음 이 방향을 생각한 이유는 석졸 타이틀도 얻고, 연구 경험도 해보고, 군대도 전문연 3년으로 대체하면서 경력도 쌓을 수 있어서 이렇게 계획했었습니다. 그런데 요즘 대학원을 굳이 가야하는지에 관한 고민이 생기네요. 군대 빨리 다녀와서 취업하는게 더 나을것같기도 하고... 오히려 석사 나오면 취업하기 어렵다는 얘기도 있고 해서요. 말들이 다 달라 뭐가 맞는지 모르겠어요ㅠㅠㅋㅋㅋ 단순히 취업 시장만을 놓고 볼때, 석졸 후 전문연 루트를 밟는게 나을지, 학졸만 하고 빨리 기업 들어가서 경력 쌓는게 나을지 궁금합니다.

관심있는 분야는 인공지능, 데이터분석 쪽입니다.(전문연 폐지는 없다고 가정하고 답변 부탁드립니다)

댓글 4

에스반님의 댓글

에스반

구체적인 계획은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독일의 경우에는 학사만 하는 케이스가 드뭅니다. 보통 대학 갔으면 석사까지 해요. 물론 독일은 대부분의 지역에서 석사까지 학비가 무료라는 점을 감안해야합니다. 하지만 제조업과 그 연구 개발이 탄탄한 나라의 학생들, 특히 공과 대학 학생들이 대부분 석사까지 하는데는 다 이유가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홍홍님의 댓글

홍홍

군대 ㄱㄱ. 군대 때문에 대학원 갔다가 커리어 꼬인 사람들 많습니다. 안그런 사람도 많지만요.

세마대님의 댓글

세마대

학부가 카이스트면 당연히 석사 진학하세요.
박사는 석사하면서 결정해도 됩니다.

석사가 학사보다 취업이 불리하다는 것은
 학사취업이 안되어 부득이 석사가는 경우이고,
 카이스트 정도면 학사/석사후 취업 걱정은 안해도 될텐데요?

짜이한잔님의 댓글

짜이한잔

이공계 박사를 하고 있는 입장에서.. 석사나 박사를 하면 취업이 불리하다는 말에 공감이 잘 안되는데요. (평균의 오류에서 벗어나야합니다. 카이스트면.. 적어도 한국에서 인재들이 모인곳입니다.) 기술 발전속도 너무 빨라서 기업이나 연구소는 여전히 "인재"들이 필요한 시점이죠. 그리고 박사도 다 같은 박사가 아니죠. 그래서 박사 학위 하나만으로 모든걸 일반화 하는건 옳지않은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석사나 박사 연구가 정말 기초적인 연구라면 취업에 제한 적일 수 도 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과 주변 상황으로 볼 때, 석사를 하면 확실히 학부보다 메리트가 있습니다. 박사는 차차 생각해보시면 됩니다.

지금은 학부생이라 주변이 다 고만고만하지만.. 학부때 어떤 길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10년 후의 인생이 상상도 못한 결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좋은 선택하세요.

진학/학업

SLIDE UP

모바일에서는 읽기만 가능합니다.
PC 버전 보기
© 2002 - 2015 scieng.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