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실 장비 잡음 대책 > 과학기술Q&A

본문 바로가기

실험실 장비 잡음 대책

페이지 정보

해냄 작성일2010-09-29 06:46

본문

동아리방에 파워서플라이 두대와 오실로스코프, 신호발생기, 여러 데스크탑 CRT/LCD 모니터, 스위칭허브, 인터넷 공유기, 인버터 스탠드, 프로젝터, 탁상용 밀링머신, 선풍기, 냉장고, 에어컨을 두었습니다.
접지콘센트는 3개이고, 모두 접지가 되는 멀티탭과 파워연결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파워서플라이에 노이즈가 상당히 많이 탑니다.

PC의 usb단자에서 쉴드 처리 된 usb케이블을 연결하고 5V 전원을 따내면 15mV 내외에서 잡음이 생기고, 파워서플라이에서 5V를 맞추고 따내면 200mV에서 잡음이 생깁니다.

지금까지는 MCU를 이용한 컨트롤러만을 주로 제작하여 잡음이 별 문제가 없었는데, 생체계측센서를 만드려다보니 파워서플라이의 잡음이 생체신호보다 심하더군요.

파워서플라이 접지가 잘못된 것일까요?
접지선로의 상태가 좋지 못한 것일까요?
아니면 파워서플라이의 수명이 다 한 것일까요?
파워서플라이의 출력과 GND에 항상 큰 캡을 박아놔야 하는건지...

실험실 장비 설치 시 접지가 잘 되었는지, 별도의 계측기 없이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싶습니다. 그리고 문제가 생겼을 시 해결하는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댓글 2

면이님의 댓글

면이

  저희는 아날로그 회로에는 linear regulator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전원의 노이즈를 1mV 수준으로 낮출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끔 밧데리를 사용하기도 하고요.
(디지탈 회로는 상관없겠지만 컴퓨터의 스위칭 파워스플라이는 기본적으로 노이즈가 심하기 때문입니다.)

그라운드문제는 최대한 측정장비들을 중앙집중식으로 전원을 사용했습니다. 그런데 디지탈 기기와 연동하니까 고주파 노이즈가 측정장비쪽으로 침투할 가능성이 있는것 같기도 하네요.
이때는 두 회로를 완전히 분리해서 사용하지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해냄님의 댓글

해냄

  면이// 감사합니다.
저는 컴퓨터의 전원에서 뽑아낸 게, 노이즈가 적다고 생각했었는데, 컴퓨터 전원의 15mV도 큰 노이즈에 속하나보군요...

측정장비에 서지/고주파 방지 멀태탭 쓰면 전력회로가 분리되려나요? 전력계통에는 지식이 없어서, 시도 조차도 못하고 있거든요.
아, 그리고 접지콘센트 하나를 계측기/파워만 물린 적이 있는데, 그래도 잡음이 옮겨타더라구요...

15mV정도의 잡음을 잡을 때, 리니어 레귤레이터를 쓸 때는 5V 넣으면 3.3V로 낮춰야 하나요? 5V에서 5V로 ripple rejection 회로를 구성해서 사용해도 효과를 보려나요?
뭐 이건 직접 빵판에 해 볼 수 있는 일이니 하고 나서 물어보겠습니다.

과학기술Q&A

SLIDE UP

모바일에서는 읽기만 가능합니다.
PC 버전 보기
© 2002 - 2015 scieng.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