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Apple vs Google > 사용기게시판

본문 바로가기

7. Apple vs Google

페이지 정보

bozart 작성일2009-08-04 01:27

본문

1. 구글 CEO애플 이사직 사직

이번 글타레에서 나는 줄기차게 MS-애플-구글간의 삼국지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결국 지난 몇 년간 애플의 이사직을 맡아온 구글 CEO인 에릭 슈미티가 사임했다는 놀라운 소식이 들리고 있다.

http://www.edaily.co.kr/News/World/newsRead.asp?sub_cd=IF51&newsid=02446886589783712&MLvl=2&clkcode=00102

"... 애플은 3일(현지시간) 에릭 슈미트 구글 CEO가 애플 이사회에서 사임했다고 밝혔다. 슈미트는 2006년 8월부터 애플 이사직을 맡아왔다.
이와 관련, 스티브 잡스 애플 CEO는 성명서에서 "에릭은 훌륭한 이사회 멤버였고, 그는 귀중한 시간과 재능, 열정, 지혜를 통해 애플의 성공을 도왔다"고 치켜세웠다.  
잡스는 그러나 "불행하게도 구글이 애플의 많은 핵심사업에 진출했다"고 언급, 슈미트의 이사직 사퇴 배경이 양사의 사업중첩 때문임을 확인하고 있다..."

2. 애플 vs 구글

최근 애플-구글간의 갈등 요소를 되짚어 보자.

- Google Chrome OS 발표. App이아닌 Web이 승리했다고 선언.
- Google Latitude를 앱이 아닌 웹버전만 허용
- Google Voice app을 애플 앱스토에서 reject
- FCC의 애플-구글-ATT에 대한 조사 착수...

예상은 했지만, 이렇게 빠르게 갈등이 노출될 것은 생각못했다. 사실 아직도 공룡인 MS를 물리쳐야하는 두 회사의 입장에서는 좋은 일이 아니다. 반면 이것이 MS에게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고, 때마침 MS-Yahoo의 협력이 가시화 되고 있다.

현재 느낌으로는 iPhone의 성공에 힘입어, 애플의 특유의 오만함이 살아나고 있고, Google이 조급해하는 모습이 보이는 것 같긴 하다. 이 틈새를 이용해 MS가 다시 치고 올라오려고 노력 하는 중이고.

앞으로 어떻게 진행될지 나도 궁금하다. 어찌되는지 지켜볼 일이다....


3. FCC의 애플-ATT 조사

좀 다른 얘기인데, FCC는 애플과 ATT의 지나친 밀착이 공정거래에 어긋난다고 판단하고 조사중이다. Google Voice 의 reject는 ATT의 부탁을 들은 것이라고 의심하고 있고, iPhone의 ATT독점 공급도 의회에서 조사 중이다. 재밌는 것은 어떤 경우에도 ATT만 욕먹고 있고, 애플은 피해자로 인식되고 있다는 점이다. 미국에서 폰 메이커와 캐리어간의 신형 폰 독점 계약은 새삼스러운 일이 아닌데, 왜 갑자기 아이폰만 갖고 시비를 걸까? 이 뒤에는 No.1 사업자인 Verizon의 아이폰에 대한 러브콜이 있는 듯 하다. 오직 iPhone 하나 때문에 ATT는 네트워크 확장에 엄청난 돈을 쏟아부운 Verizon보다 더 많은 새 가입자를 유치할 수 있었으니, 환장할 노릇이겠지.

만약 FCC가 ATT의 독점을 풀고, Google Voice를 허용한다면, ATT는 큰 상처를 입겠지만, 애플은 엄청난 반사이익을 얻게될 것이다. 하지만, 가장 큰 이익은 사용자들에게 돌아갈 것이 자명하고, 그래서 이 결정이 더욱 중요한 의미를 갖는 것이다. 미국 정부가 사용자의 이익과 산업의 공정성을 위해 이익 집단을 강제하는 것이 가능할까? 그럼 한국은?

아이폰을 둘러싼 Soap Opera는 애플의 입장에서는 바둑의 꽃놀이패와 같은 상황이다.

댓글 5

예진아씨님의 댓글

예진아씨

  애플 특유의 오만함!
그게 애플의 매력이자 혁신의 원동력인 동시에 또 약점이기도 하죠.

돌아온백수님의 댓글

돌아온백수

  Don't be evil ! 의 구글이 어쩔 수 없이 야수 본색이 드러나는 거죠. 유투브 때문에 잃는 돈이 너무 많아서, 살기 위해서 사냥을 해야 하는 야수 본색이죠.

At&t 의 아이폰 독점은 문제가 한두가지가 아니죠. Skype 와 같은 인터넷 전화를 3G 데이타로 쓸 수 있게 된다면, 이동전화 회사들의 비지니스 모델이 통째로 흔들립니다. 텍스트 써비스도 마찬가지이고요. Next Big Thing 이죠.

애플은 꽃놀이패 맞습니다. 이미 앱 시장에서 선진입 효과를 확보했으므로, 시장이 커지면 커질 수록, 애플은 놀고 먹는 거죠.

김선영님의 댓글

김선영

  저런 독점에 대한 조사를 강력하게 시행하는 것이 매우 부럽습니다.

bozart님의 댓글

bozart

  이번에는 역으로 미국 FTC (공정거래위원회) 에서 Google 과 Apple의 밀월관계를 조사하는 것 같네요.

앞의 댓글 중 Apple이 MS보다 evil 이다라는 얘기가 나왔는데,  정상적인 사회에서 evil company란 건 있을 수 없어요. 나쁜짓 해서는 살아남을 수도 없을 뿐 아니라, 사용자 입장에서 신경쓸 일이 아닙니다. 이 일 말고도 Apple은 1년 내내 조사 받습니다.

Wentworth님의 댓글

Wentworth

  <a href=http://blog.ohmynews.com/hypersurface/160270#recentTrackback target=_blank>http://blog.ohmynews.com/hypersurface/160270#recentTrackback</a>

사용기게시판

SLIDE UP

모바일에서는 읽기만 가능합니다.
PC 버전 보기
© 2002 - 2015 scieng.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