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관리에 종사중 이신 선배님께 묻고 싶습니다. > 취업/직장/스타트업

본문 바로가기

품질관리에 종사중 이신 선배님께 묻고 싶습니다.

페이지 정보

자수라가 작성일2016-06-03 09:30

본문

안녕하십니까.
제가 원하는 직무는 오직 하나 품질관리를 위해서 뛰고 있는 취준생입니다.
품질관리직무에 종사하셨던분이나 잘 아시는분이 계시다면 답변부탁드립니다

1. 품질관리 직무를 하면서 가장 큰 에로사항은 어떤 것인지요?
2. 신입이 들어가서 그러한 에로 사항을 해결할수 있도록 갖추어야 될 것은 무엇인지요?
3. 그리고 품질관리 직무를 하게 된다면 3년 5년뒤 등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맡은 임무가
그 이상의 목표가 달라질듯 한데 어떻게 달라지셨는지 알고 싶습니다.

댓글 5

뚱마라치님의 댓글

뚱마라치

1. 고도의 철면피와 인내심을 가지고서 여러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을 바탕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아무래도 제일 힘든것 같습니다. 사실 품질 부서의 궁극적인 존재 이유는 고객만족이기 때문에 일단 고객의 감정적인 불평 불만도 군말 없이 잘 받아주면서 고객이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이성적으로 잘 파악해야 하고, 이를 바탕으로 유관부서 사람들에게 싫은소리 하면서도 실질적으로 그들을 움직여야 품질 문제가 해결 되거든요. 개인적인 경험상 오픈마인드를 바탕으로 여러 사람들과도 마당발 처럼 두루두루 잘 알고 지내야 하지만 업무적으로는 상당히 외로운 경우도 많기 때문에, 결국 스스로의 멘탈이 단단하지 않으면 이 직무에서 버티기 어렵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2. 품질계통 직무 자체가 업무상 활동 범위가 크기 때문에 우리 부서 내에서만 잘하면 된다는 좁은 시야 보다는, 기업의 전사적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조직에 대한 큰 시야를 가지고서 업무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기에 사실 공부할 것도 무척 많게 됩니다. 그리고 측정과 같은 업무는 품질 직무에서 기본 중의 기본이고 단순반복적인 업무라 주로 신입사원들에게 맡겨지기 마련인데, 철저한 객관성과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측정방법을 잘 설계하고 인내심을 가지고서 수집한 측정 데이터를 통계적으로 얼마나 잘 분석하여 활용할 수 있는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3. 직무 특성상 앞서 말씀드렸듯이 기업 조직에 대한 넓은 시야를 바탕으로 유관부서와의 협업이 많기 때문에 일자체는 좀 고되긴 해도 앞으로 관리자 및 전문경영인으로 성장하는데 있어 매우 좋은 밑거름이 됩니다. 품질 부서 내부적으로는 경력이 쌓일수록 현장에서의 문제해결 보다 시스템 관리 및 심사 쪽에 주력하기 마련입니다. 사실 기업 입장에서는 지속적으로 갱신되고 추가되는 국제표준 품질 인증 시스템을 공식적으로 인증 받아야 신뢰성을 바탕으로 고객과 계속 거래할 수 있기에, 품질시스템 인증을 위한 내부, 외부 심사 업무나 내부적 개선활동과 관련된 전문지식 및 자격도 필요해서, 영어와 같은 외국어도 능통해야 하고 국내외 관련 자격증도 꾸준히 준비하셔야 합니다. 어찌보면 품질 직무 만큼 여러분야를 두루 알아야 하면서도 꾸준히 공부해야 하는 직무도 없을거에요.

자수라가님의 댓글

자수라가 댓글의 댓글

선배님의 고견 정말 감사합니다! 선배님의 댓글을 모두 읽고 매번 깨닫고 있습니다.
좋은하루되세요^^

자수라가님의 댓글

자수라가 댓글의 댓글

너무 너무 감사합니다.!

Nakdong강물온도님의 댓글

Nakdong강물온도 댓글의 댓글

제가 이때까지 봤던 품질관리 직무설명 중에 가장 좋은 글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뇸뇸님의 댓글

뇸뇸 댓글의 댓글

정말 감사합니다 좋은글이네요 ㅠㅠ

취업/직장/스타트업

SLIDE UP

모바일에서는 읽기만 가능합니다.
PC 버전 보기
© 2002 - 2015 scieng.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