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ll Mechanics에 관한 진로상담 > 진학/학업

본문 바로가기

Cell Mechanics에 관한 진로상담

페이지 정보

다롱디리 작성일2010-10-08 16:11

본문

안녕하세요

박사 진학을 앞두고 있는 늦깍이(34살) 학생입니다.
요즘 bio쪽으로 연구를 많이 하고 있는것으로 보이는데, 제가 관심있는 분야가 Cell Mechanics 입니다. 학부와 석사 전공은 기계공학이구요. 기업체에서 3년정도 근무한 경력있습니다.
박사진학을 생각하고 있구요. 국내박사 진학 후 해외포닥 2~3년정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제가 위의 과정을 다끝낸다면 아마 40대 중,초반이 될거라고 생각됩니다.
현재 Cell Mechanics를 전공하신분들의 진로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연구소? 기업체? 학교?)
연구에대한 열정은 있으나 처자식이 있고, 나이또한 고령이라 걱정이 많이 앞서네요.

꼭 Cell Mechanics가 아니더라도 Tissue Engineering, Tissue Mechanics, Biomems전공하신분들의
고견 부탁드립니다.

댓글 1

싸이보그지만 괜찮아.님의 댓글

싸이보그지만 괜찮아.

  tissue eng.가 주가 되고 나머지 위에 열거한 것들은 부수적인 것들입니다. 전공 선택하실때 기계과에서 접근하면 유리한 것은 biomems나 cfd쪽입니다. 바이오쪽에서는 이쪽 가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문제는 위에 언급했듯이 tissue eng.가 주라는 거죠. 그중에서도 세포,조직 배양쪽입니다. 제가 공부할때 기계과에서 온 박사신입이 animal cell microculture를 했습니다. 근데 이친구는 이미 석사과정때 이걸 해서 바이오쪽의 기본적인 내용을 이미 숙지하고 있는 상태라 바이오쪽 공부를 수월히 하는 걸 봤습니다. 근데 님은 기계과에서 이쪽으로 바로 넘어오는 거라 쉽지 않을 겁니다. 일단은 biomems나 cfd쪽 고려해보시구요.

바이오는 중소기업을 제외한 대기업에서는 하지 않습니다. 돈이 안되니까요. 그럼 정부출연연구소와 학교 남습니다.

가능하면 외국에 나가서 그쪽에 남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진학/학업

SLIDE UP

모바일에서는 읽기만 가능합니다.
PC 버전 보기
© 2002 - 2015 scieng.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