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 취업 vs. 석사 취업 > 진학/학업

본문 바로가기

학사 취업 vs. 석사 취업

페이지 정보

와하하낭이 작성일2011-05-03 23:13

본문

안녕하세요. 답없는 vs. 글 써서 정말 죄송합니다. 저도 이 문제는 진리의 케바케인 건 익히 알고 있지만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답답한 심정이라 이렇게 글 쓰게 되었네요.

저는 서울에 중상위권대학(서성한)에 기계공학과 4학년에 재학중이구요. 타학교 다니다가 수능을 다시쳐서 학교를 옮긴터라 3수한 것과 같은 나이입니다. 늦게 대학온터라 누적학점은 꽤높고 누적등수는 현재 1등입니다.

아무래도 공부를 하다보니 제가 엉덩이가 무거운 편이 아니라(;) 리서치 타입은 아닌 것 같다는 생각에 일단은 괜찮은 회사에 취업을 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는데요. 학사 취업이냐 석사 취업이냐로 요즘 골머리를 앓고 있습니다.

학사 취업의 장점으로는 석사보다 2년 빠른 직장생활, 그로인한 경력과 금전적인 혜택, 2011년 취업시장이 호항이라는 점, 석사취업해봐야 학사취업이랑 별 차이 없다는 식의 이야기들 등이 있을 것 같구요.

석사 취업은 석사라는 라이센스 획득, R&D로 취업하기 수월, 회사에서 학사보다 왠지 명이 길 것 같다?(이건 단순히 제 생각) 정도 입니다.

저의 바람은 좋은 대기업에 들어가서 안짤리고 정년까지 다니는 것인데요. 이를 봤을 때 학사취업과 석사취업 중 어느 쪽이 더 바람직할까요?

참 될지 안될지는 확실히 모르겠지만 일단 카포서대학교에 석사지원은 한 번 해볼 생각입니다. 카이스트는 면접보다는 학벌, 누적등수랑 학점을 많이봐서 타학교보다는 비교적 합격할 가능성이 높은 편입니다. (제가 이 부분을 쓴 이유는 '일단 붙어놓고 고민해봐라 붙지도 않고 김칫국부터 마시지 말고'라는 조언은 조금 지양해주셨으면 해서입니다. 이해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3수 나이에다, 군대는 다녀왔고, 중간에 미국어학연수 1년을 다녀와서 29살 2월에 졸업하게 되는데 석사치고는 나이가 많은 편인데 이 나이로 카포서같은 명문대학에 석사로 들어간다면 현재 랩실에 있는 학생들과 상호 간 불편함이 생기지 않을까요? 그것도 좀 걱정이네요. (늦게 들어온 후임이 나이가 많은 것 같은 느낌?)

혹시 저와 비슷한 고민을 하셨거나 그게 아니더라도 조언 해주실 분 계시면 댓글 달아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좋은 하루 되세요 꾸벅~~



댓글 5

Allen님의 댓글

Allen

  어떤직업으로 취업을 원하시는지 모르겠지만 전공살려 연구직할거면 최소 석사부터이므로 고민하실필요 없을거같구요. 학사로 연구직 말고 그냥 무난하게 사무직같은거 할거면 고학력자를 오히려 꺼린다는 말도 들었습니다 (K그룹 이사님께 직접들은말씀) 그냥 기회비용적 측면으로 석사를 택하기 보다는 공부가 재밌고 할만하다면, 적성에 맞는거 같다면 대학원진학하길 추천해드립니다.

restory님의 댓글

restory

  아무래도 공부를 하다보니 제가 엉덩이가 무거운 편이 아니라(;) 리서치 타입은 아닌 것 같다는 생각에 일단은 괜찮은 회사에 취업을 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는데요. 학사 취업이냐 석사 취업이냐로 요즘 골머리를 앓고 있습니다.

----> 여기에 답이 있는데요...리서치 타입이 아닌데 대학원을 갈 필요가 전혀없죠...학구파나 리서치 타입들도 갔다가 후회하는 판국에...

restory님의 댓글

restory

  그리고 적은 나이가 아닙니다. 취직이 가능하면 빨리 취직하는게 좋습니다. 학석박 해서 결국엔 나이때문에 계약직 전전하다가 피눈물 흘리는 경우도 많이 봤습니다.

hope님의 댓글

hope

  제 생각에도 R&D로 나갈거면 적어도 석사는 해야할 것이고
R&D에 생각이 없으시면 석사 안하고 취업준비에 전념하는게 좋지않을까요.

보통 pk의 학생들을 봐도.. (제가 둘 중 하나 다니고있습니다.) 군문제가 해결안되서 R&D 성향아닌데 그냥 대학원 가게 되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근데 작성자님은 군대도 갔다오셨고 나이도 많으신데 대학원진학은 신중히 생각해봐야하지않을까요..

R&D 생각이없으신데, 마음 속에 학벌에 대한 것때문에도 대학원 생각하실수도 있을것같은데...최종학벌을 더 높이고 싶은마음요.(아니라면 정말 죄송합니다.) 그게 중요한 판단기준이 되면 그건 아니지 않을까요.. 대학원 진학 목적은 엄연히 연구와 관련된 일 하려고 가는건데..

제 짧은 의견 적어봤습니다.

잠잠님의 댓글

잠잠

  저의 바람은 좋은 대기업에 들어가서 안짤리고 정년까지 다니는 것인데요. 이를 봤을 때 학사취업과 석사취업 중 어느 쪽이 더 바람직할까요?

-> 여기에 답이 있네요. 앞으로는 모르지만 요즘 정년 보장 되는 큰 기업은 공기업밖에 없습니다. 석사 마치고 공기업 들어가면 시간만 아깝죠.
얼른 공기업 준비하세요.

진학/학업

SLIDE UP

모바일에서는 읽기만 가능합니다.
PC 버전 보기
© 2002 - 2015 scieng.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