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랑 전기/전자쪽 차이가 별로 없나요..? > 진학/학업

본문 바로가기

기계랑 전기/전자쪽 차이가 별로 없나요..?

페이지 정보

ㄱrr 작성일2016-04-11 23:18

본문

기계과를 가고싶은 학생입니다..현재 전자/전기쪽에있구요..
처음으로 기계과라는 학과가 가고싶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이게 보통의 남자들처럼 남성적인 학과이고 로망?인 기계과를 가고싶은건지 모르겠으나..
처음으로 아 이학과 가보고싶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예를들면..물리를 못하지만.. 회로는 싫어서 차라리 역학쪽을 공부해보고싶구요..
회로설계보단 너트나 볼트?이런쪽에 관심이있고..  전자전기가 약간의 눈에보이지않는? 그런 소프트웨어 한 쪽으라면(혹시라도 잘못알고있다면 죄송합니다..)  기계쪽처럼 눈에 보이는 형상적인쪽?이 좋습니다..

그런데 최상위대학의 기계공학과이신분이 기계과나 전자전기는 비슷하고 단지, "기계에 적용하느냐" "전자에 적용하느냐" 그차이라고 하셔서 고민이 많습니다..

기계과에 가고싶은 저가 그냥 마냥 허상이고 "기계과"라는 타이틀에 매료되서 이런걸까요..?

기계과에 진학했더라면 입학하기전에 인강이나 학원가서 미리 공부해보고 한번 배워보고싶다..
생각이들었는데.. 머 확실한건 "생각하는것"과 직접 "해보는것" 뼈져리게 다르니깐..

기계나 전자/전기쪽에 종사하시는 선배님들의 얘기를듣고싶습니다.



혹시 이게 환상이라면.... 환상을 깰수있는 기계과에 대한 사이트나 아"내가 진짜"기계과에 가고싶다 라는걸 확실하게 알수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댓글 6

먹쇠님의 댓글

먹쇠

납땜 하려고 전자과 나오는 게 아니듯, 나사 조이려고 기계과 나오는 게 아니죠;;;
전자도 회로와 별로 관련 없는 과목도 많으니 회로가 싫으면 그런 과목 위주로 듣고
기계과 수업을 청강이든 OCW같은 걸 찾아보든 하면서 직접 결정해야 될 것 같은데요...

지금 무엇을 근거로 기계과에 흥미가 있다고 판단한 건지 이해가 잘 안 갑니다.

ㄱrr님의 댓글

ㄱrr 댓글의 댓글

먹쇠님이 보시기엔 그냥 막연한거죠..? 머랄까.. 그냥 기계과에대한 환상이나 판타지?로망?같은 거에 불과한 걸까요..?

처음으로 기계공학과가서 어려워도 진짜 인강듣고 학원가서 배워보면서 해보고싶다 이런생각이 들었는데..

이게 환상이라면 깨부수고 싶습니다. 청강은 지금 할수있는방법이없고. 어떻게 젤 빠르고 정확하게 할수있는방법 없을까요?

ㄱrr님의 댓글

ㄱrr 댓글의 댓글

하지만 회로가 이용되는 과목이 대부분이더라구요..

보디블로우님의 댓글

보디블로우

자신이 졸업 후 어떤 분야에서 일을하고 싶은가를 생각해 보세요.

학과 과정에서는 전기 전자나 기계나 별 차이 안납니다.

그러나 나와서 하는 일을 보면

물론 겹치는 부분도 어느정도 있지만...

전기전자와 기계과 꽤 차이가 납니다.

일예로..
한쪽은 회로 해석하고 회로도 그릴때.....
한쪽은 열해석, 구조해석 하고 샤시 도면 드립니다.

ㄱrr님의 댓글

ㄱrr 댓글의 댓글

열해석과 구조해석 샤시도면은 어떤건가요?

kinetics님의 댓글

kinetics

말씀하신 그대로인데 기계과 문제는 비전이 별로 없다는 것입니다. 일단 전기전자 쪽이 아니란 것에 제동이 걸리고 물리적 시스템 해결능력과 시뮬레이션쪽에서 전자니 화공에서 안 다루는 분야 위주로 택해야 해서 생각보다 범위가 좁아요.
물론 연구쪽에선 그냥 다 하지만 일단 학부 과목으로 상정을 못합니다. 있는 과목도 줄이는 판이고.  일단 그리되면 학교를 다닐 필요가 없죠.
대학원 열어놓고 전지전자 재료 화공 물리 다 받습니다. 이래봐야 누가 알아줍니까?
기계과의 가장 장점인 시각화 모델링에 역하는 행위죠.
그래서 단순 선택으로 전전이 낫습니다. 다만 말하신대로 대개 준 경영학과 트랙으로 가는 경우가 다반사라 보충해 공부하면 됩니다.

진학/학업

SLIDE UP

모바일에서는 읽기만 가능합니다.
PC 버전 보기
© 2002 - 2015 scieng.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