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관련한 질문입니다. > 진학/학업

본문 바로가기

유학 관련한 질문입니다.

페이지 정보

optics 작성일2016-06-24 19:53

본문

안녕하세요.
국내 pks에서 석사까지 마치고 최근 유럽에서 박사과정 offer를 받았습니다.
군 문제는 없고 현재 아래와 같은 상황입니다.

1. offer 받은 곳은 제 분야에서는 세계에서 최고의 그룹 중 하나입니다.
2. 학교와 기관의 인지도가  좀 떨어집니다. 미국이 아니라 인지도는 별로 없고 세계대학순위는 50~100위권입니다. 다만 제 전공에서는 매우 우수합니다.
3. 제가 셋업부터 시작 해야 해서 아마 박사과정이 5~6년 정도 걸릴 거 같습니다. 현재 나이는 20대 중후반입니다.
4. 펀딩은, 국내나 미국 박사과정보다는 훨씬 풍족합니다.

정말 가고 싶었지만 막상 선택의 순간이 되니 고민되네요.
학문 외적으로는 2번때문에 약간 걸리고요.
그리고 학문 내적으로는 3번 제가 셋업 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점이 좀 걸립니다.

선배님들의 조언 부탁드립니다. 참고로 저는 국내로 돌아오기 보다는 외국에서 가능하다면 오래 살아보고 싶습니다. 예전에 2년정도 생활했었고요.

댓글 6

돌아온백수님의 댓글

돌아온백수

글쎄요... 현재의 인지도 가지고 고민하시는 건, 뭔가 말못할 다른 고민이 있으신듯.... 어차피 학교 인지도는 해외취업에는 문제꺼리가 아닙니다.

그리고, 국내로 돌아올 생각이 있다면, 한국으로 돌아오는데 유리한 선택을 하셔야 겠죠. 제가 이민와서 살아보니, 한국 왔다갔다 하는일이 보통일이 아닙니다. 일년에 한두번씩 한국에 들리는 분들은 특별한 재주가 있거나, 아니면 한국으로 들어가려고 엄청 노력하는 분들이에요.

돌아온백수님의 댓글

돌아온백수

제 얘기가 무슨 얘기인지, 감이 잘 오지 않으실텐데요. 직장생활, 특히 엔지니어/과학자로 직장 생활하면, 2주 이상 해외여행을 한다는 것이 간단한 일이 아닙니다. 요즘은 인터넷이 거의 보급되어서, 할 수도 있겠다는 짐작은 됩니다만. 십여년전에 해마다 한국을 다녀가던 분들은 도대체 어떻게 그렇게 했는지 알 수 없어요.

optics님의 댓글

optics

죄송합니다. 사실 제 질문과 무슨 관련이 있는지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푸른등선™님의 댓글

푸른등선™

인지도가 국내 일반인 인지도 말씀이신가요? 세계 50-100대 대학이면 이미 그 자체로 최고수준 학교일테구요. 스웨덴 웂살라나 스위스 공대 같은.....더구나 해외 취업을 목표로하신다면서 신경쓸 일은 전혀 아닌 것 같구요. 본인 질문 자체가 논리적으로 앞뒤가 안맞습니다. 좀 심하게 말하면 양다리 심보같은것....하나를 얻으면 하나정도는 가볍게 포기하실 수 있어야 뭘 해도 성공합니다....선택과 집중입니다....good luck!! (저라면 당연히 진학하겠습니다. 펀드까지 풍족하다니..)

optics님의 댓글

optics

푸른등선님.. 예 양다리 심보가 맞는것 같습니다. 사실 워낙에 미국 아니면 안 알아준다는 말을 귀에 박히도록 듣고 살다보니... 심지어 그냥 한국에 남는게 낫다는 분도 계시는데요. 그래서 좀 예민했던 것 같습니다.

쿠오바디스공도리님의 댓글

쿠오바디스공도리

그 학교 한인학생회에 연락해서 선배들 현지취업 가능성, 영주권 취득 여부 혹은 졸업 후 향하시는 곳들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시는게 어떨까요?

진학/학업

SLIDE UP

모바일에서는 읽기만 가능합니다.
PC 버전 보기
© 2002 - 2015 scieng.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