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대를 갔다오는게 낫나요? 전문연구요원을 생각하고 현재 안가는게 낫나요? > 진학/학업

본문 바로가기

군대를 갔다오는게 낫나요? 전문연구요원을 생각하고 현재 안가는게 낫나요?

페이지 정보

kimsw0702 작성일2016-06-27 21:20

본문

저는 삼수를 해서 H대 공대에 재학중인 1학년 학생입니다.
삼수씩이나했기 때문에 2년이나 늦어진 셈인데, 따라서 취업이나 진학시 나이 문제가 매우 걱정이 됩니다.
집안에서는 2년이나 소모했기 때문에 최대한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박사과정을 하면서 군복무를 대체하는 전문연구요원을 하라는 분위기인데, 최근 전문연구요원이 폐지된다는 말도 있고, 전문연을 하면 감수해야할 리스크인 박사과정 전에 유학 불가 등도 있기 때문에.. 고민입니다.
유학도 어느정도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비용은 어마어마하지만..) 그냥 군대를 빨리 갔다오는게 맞는지 그런데 군대를 갔다오고 난 후 석사를 하더라도 30살이더군요..
비록 현재 1학년 첫시험이지만 학점을 4.3/4.5 정도 받아놓은 상태이고.. 대학원 진학을 고려해 두고 있습니다.. 대학원은 SPK나 유학..생각중입니다.
현재 제 상황에서 군대를 빨리 갔다오는게 맞는 건가요??

댓글 5

3452님의 댓글

3452

누가 정해주기 어려운 문제네요... 각 각을 선택했을때 얻는게 무엇이고 잃는게 무엇인지 카운팅해보는게 먼저죠

피닉스님의 댓글

피닉스

일단, 정보로서 '박사 과정 전에 유학 가능'합니다. 재학생 연기 사유로 연기가 가능하며 외국 대학 재학 증명서를 따로 내야하는 다름만 있을 뿐입니다.

하나 더 일러두고 싶은 것은 재학생 연기도 각 학교 종류에 따라서 연기 가능한 최대 나이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세마대님의 댓글

세마대

1. 지금 2년이 크게 느겨지겠지만 그리 늦은 것은 아니니 앞으로 계획을 잘 세우시면 됩니다.

2. 요즘 현역이 2년도 안되니 사회성도 배우고, 장래 진로의 선택의 폭을 넓히기 위해 가능한
  빨리 병역문제를 해결하는걸 추천 합니다. 
 ㅇ 특히 해외 유학도 고려 하신다면 더욱 군문제를 미리 마치시길
    (유학은 변수가 워낙 많아 "피닉스님"의 "연기 가능한 최대 나이가 설정..." 유념하시길)
 ㅇ 국내 대학원으로 진학하더라도 랩실 선택, 교수님과의 관계 등에서 좀더 자유럽습니다.

3. 유학을 포기하신다면 대전k 와 같이 박사하면서 전문연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 입니다.

4. 무슨과인지 모르지만 h대에서 4.3/4.5 는 아주 우수한 성적이며,  계속 유지하시면 pks 는
  물론 유학도 가능할 것 입니다. 훌륭한 과학자로 성장하시길 바랍니다.

빨간거미님의 댓글

빨간거미

유학을 생각하면 현역이 낫죠. 그렇지 않으면 전문연도 좋습니다.

joonbal님의 댓글

joonbal

안녕하세요. 저도 비슷한 처지를 겪어 글 남겨봅니다. 현재 학부 졸업후 대학원 석사 2년차로 졸업을 앞두고 있으나 저 또한 군문제가 해결이 안된 상태입니다. 저도 삼수를 하고 학부 입학을 한지라, 그때는 질문자와 같은 이유로, 그리고 막연하게 산업체를 생각하고 있어 계속 입대를 미루다 지금까지 왔네요.(주위에 산업체로 병특한 선배들이 좀 있어서 그랬던거 같습니다.) 솔직히 취업도 취업인데 군문제가 너무 스트레스입니다. 솔직히 그냥 1학년 마치고 남들 갈때 다녀올걸 하는 후회도 밀려오고요. 지금은 졸업까지 한 학기 남겨둔 상태라 전문연구요원 알아보고 있는데 보장도 없고 꽤 스트레스 받는 중입니다. 작성하다보니 푸념글이 되어버렸는데 결론은 아직 학부 1학년이시면 후딱 갔다오는것도 나쁘진 않다고 봅니다. 미루다 저처럼 시기를 놓치게 되는 경우도 있어요. 아니시라면 전문연구요원에 대해 많이 알아보시고 준비하시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진학/학업

SLIDE UP

모바일에서는 읽기만 가능합니다.
PC 버전 보기
© 2002 - 2015 scieng.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