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학과 대학원 진학 or 군대 질문드립니다.(물리과 선배님들 도와주세요) > 진학/학업

본문 바로가기

물리학과 대학원 진학 or 군대 질문드립니다.(물리과 선배님들 도와주세요)

페이지 정보

뭐하져 작성일2017-03-09 22:46

본문

안녕하세요. 중경 중1 재학중인 물리학과 학부생입니다.
처음에 학과에 들어왔을때, 연구가 좋아서 입자물리 전공으로 군대를 전문연구요원 박사과정으로 대체하려고 했습니다.
자대 대학원보다는 카포 대학원을 생각하고 있었고요.
현재 1년 휴학하고 복학했는데 제가 입자물리라는 어려운 분야에서 성과를 낼 그릇이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학점은 4.0간신히 걸치는 정도고요, 취업을 하려고 알아보기 시작했는데
-군대를 다녀와서 학부졸업->취업or 외국대학/국내대학 석사->취업
-학부졸업 ->고체물리or 전전 석박사(대체복무)->취업or 포닥->교수
제 미래가 이정도로만 그려지더라고요.
1. 회사 연구원으로 들어갈때 학부수준으로는 어림없을까요?
2. 졸업 후 석사를 할 생각이 있다면, 전문연구요원으로 학위 취득을 조금이나마 빨리하는게 좋을까요?
3. 제가 휴학하는동안 중국어를 배워서 HSK5급을 땄는데 도움이 될까요? 연구직으로 가면 어학능력이 영어 이외에 도움이 안될듯 한데.. 지금 영어와 중국어를 좀 더 공부하고 언어를 하나정도 더 해서 물리하고 관계없는 쪽 취업도 고민하고 있습니다...
4.  물리학과를 졸업하시고 양자컴퓨터/신에너지/ 기타 분야에서 취업하신분들 계신가요? 연구만 생각하다가 취업을 고민하니 비전이 보이지않습니다. 저희학교 선배님들은 고체물리->반도체/디스플레이 이렇게 가시더라고요. 다른 길을 걷고 계신분들께 조언을 듣고싶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뭔가 넉두리가 된것같네요..ㅠㅠ 조언 부탁드립니다.

댓글 5

돌아온백수님의 댓글

돌아온백수

대학, 대학원 까지도 잘하는 분야 찾아다니는 건, 흔한일입니다. 그러니까, 조급하게 생각하지 마시고, 스스로 잘 할 수 있는 분야를 찾으세요. 취업은 그 다음에 생각하셔야 겠죠.

좋아하는 일은 취미로 하면 됩니다. 입자물리 관련해서 , CERN 에서는 많은 툴과 자료를 개방하고 있습니다. 취미로 천천히 배우시면 되죠.

뭐하져님의 댓글

뭐하져 댓글의 댓글

답변 감사합니다. 하고싶은 분야를 아직 찾지못해서 조급했는데 좀더 길게 잡고 봐야겠네요.

그리피스님의 댓글

그리피스

1) 학부생을 대기업 연구소나 공기업 연구소에서 연구원으로 뽑아줄리 없음. 게다가 물리쪽이라면 더더욱.. 최소 석사 학위는 있어야함. 물리학과 학사 출신이 회사 연구원으로 가려면 중소기업이 그나마 현실적임..
2) 군대 문제는 빨리 해결하는게 좋습니다.
3) 2개국어를 잘하면 매우 좋은 일이나 이건 어디까지나 2개국어를 잘했을때의 일이고 그게 아니라면 그냥 영어에 집중하는 게 좋습니다.
4) 모름.

뭐하져님의 댓글

뭐하져 댓글의 댓글

답변 감사합니다. 역시 물리과는 대학원 가야하군요. 그런데 그리피스님은 대학원을 가더라도 군대를 가는게 좋다고 보시나요? 마음은 학부때 군대를 가서 병역문제 걱정을 해결하고싶은데, 대학원까지 가게되면 나이가 걱정됩니다.

갈아만든공돌이주스님의 댓글

갈아만든공돌이주스

군대는 그냥 갓다오시는걸 추천합니다. 병특업체치고 제대로된 업체 꼬라지를 본적이 없거든요.
제 선배도 병특으로 근무했었는데. 스트레스 받고 혹사시켜서 간수치 상승으로 쓰러진 분도 있고.
다른 양반도 입에서 욕이 떠나가질 않더군요.

진학/학업

SLIDE UP

모바일에서는 읽기만 가능합니다.
PC 버전 보기
© 2002 - 2015 scieng.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