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사과정 연구실 선택고민(항공,로봇) > 진학/학업

본문 바로가기

석사과정 연구실 선택고민(항공,로봇)

페이지 정보

푸른하늘 작성일2015-05-21 01:08

본문

안녕하세요? 가을학기 석사과정 진학을 앞두고 있는 학생입니다. S대학원(기계항공)과 K대학원(로봇학제)의 랩실 선택에 있어 고민이 많아 쉽사리 결정하지 못하겠네요. 일단은 석사과정만 생각하고 있고요. (박사과정은 석사과정 후 연구 후 연구주제가 재미있거나, 제가 하고 싶은 분야가 정해졌을 때 생각해보려고요) S대학원에 진학할 경우 K대학원에 비해 학부 네임벨류나 교과과정이 탄탄한 점이 장점이 되겠고요. 또한 제가 지원하려는 연구실이 신호처리(S/W)에 집중이 되어있습니다. 단점은 등록금, 비싼 월세 등을 부담해야하는 경제적 단점이 있습니다.

 반면 K대학원에 진학할 경우 국비 또는 장학생 명목으로 많은 부분에서 등록금이 감면되는 점이 있고, 집에서 통학할 수 있는 거리에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메인과(기계과, 항공우주과)에 비해 ‘로봇학제’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가야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K대학교에서는 로봇 분야이기 때문에 H/W(임베디드) 및 S/W를 모두 커버합니다.(학제이기는 담당 교수님께서 메인학부에 계시기 때문에 연구실은 그쪽으로 갈 것 같습니다.)

제가 석사과정만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향후 취업에 있어 더 도움이 되는 쪽으로, 실무에서 적용할 수 있는 기술을 배울 수 있는 곳으로 선택하고 싶습니다. 또한, 취업 후 박사과정도 염두에 두고 있기 때문에 배움(학문)이라는 측면에 있어서도 제 능력, 기술을 최대한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곳을 선택하고 싶습니다. 요약하자면,

S대 – 장점 : 기계항공(메인과), 탄탄한 커리큘럼 / 단점 : 학비, 월세 / 신호처리(S/W)
K대 – 장점 : 학비절감 / 단점 : 로봇학제(하지만, 연구실은 메인) / MUC(H/W,S/W)

 집안 사정이 넉넉지는 않지만, 제가 아르바이트나, 학자금 대출 등으로 2년간 학비는 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에게는 엔지니어로써의 능력과 많이 배울 수 있는 곳으로 가고 싶은데 어떤 선택을 하는 것이 더 제 방향에 더 맞을까요? 그리고 석사과정에 있어 '교수님'의 연구역량(출신,인지도)이 중요한가요? 그것보다 학부의 커리큘럼이 더 중요한가요? 많은 선배님들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1

Heat1님의 댓글

Heat1

  먼저 엔지니어로써 -> 엔지니어로서 입니다.
저는 지금 카이스트 기계과 대학원생입니다. 저는 열유체 쪽이긴 한데 카이스트 교과과정이 서울대에 비해 떨어진다는 얘기를 어디서 들으셨는지 모르겠네요. 제가 서울대를 경험해보진 않았지만 여기 교수님들 대학원과목들 열정적으로 강의해주시고 퀄리티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진학/학업

SLIDE UP

모바일에서는 읽기만 가능합니다.
PC 버전 보기
© 2002 - 2015 scieng.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