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은제 학사 -> 부산대 기계공학 대학원진학(석사) > 진학/학업

본문 바로가기

학은제 학사 -> 부산대 기계공학 대학원진학(석사)

페이지 정보

lhe123 작성일2016-04-04 17:47

본문

안녕하세요. 2월말 쯤 글을 올린 적이 있는 1인입니다..
전문대 기계과를 졸업하고, 모 기업 생산직에서 1년정도 일을하며 나름 학비도 벌어놓은 상태입니다.
현재는 학은제와 독학사로 올해 기계공학 학사를 취득하게 되는데요.
대학원에 대해 지인도 없고, 교수님과의 컨택도 하려고하는데 여러가지 궁금한게 많아
이 곳, 싸이엔지 선배님들의 조언을 구합니다!
공고를 다니면서 수시로 지거국 대학을 가려고 했으나 집안 반대와 타지생활이라는 둥
어린것도 있고, 여러 변명으로 수시의 기회를 놓치고 결국 정시도 잘 성적이 잘 안나와 전문대를 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전문대에서 역학과 내연기관 등을 배우면서 더 깊게 배우고, 연구를 하고싶다는 생각이 꾸준했었습니다.

또한, 집안여건상 대학원까지 지원받기도 힘든 상황이고, 제가 모아둔 돈으로 따졌을때,
부산대 기계공학 대학원이 가장 옳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곳저곳 검색을 통해 알아보니 학사편입을 권장하시는 분들이 많았는데,
학사편입에 석사까지 하려면 금전적인 문제가 또 부딪히기에, 고민입니다.

서론이 길었군요.. 여기서 몇 가지 질문입니다.

-대학원
1.저 같은 상황에서 대학원을 진학하면 등록금을 전액 지불해야하나요?
 (흘려들은거지만.. 대부분의 대학원이 등록금 전액을 지불하지 않는다고 들었녜요..)
 만약 맞다면, 집에서 가까운 아주대 대학원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2.하고싶은 연구분야의 연구실을 갖고 있는 대학이 자대생이 많아 경쟁이 심하다면 다른 대학원을 알아봐야하나요??

3.전공지식은 관심 연구분야 말고 다른 과목의 이론은 공식이나 개념만 알고 있으면 되는건가요?
 (예를들면, 열유체가 관심분야라면, 이 분야는 공식과 관련된 수학적 지식은 물론 개념도 알아야 하고, 이 외의 절삭이나
 가공분야는 주조의 방식이나, 가공법의 종류 등 개념정도만 알아도 되는건지요,,,? 산업기사 필기시험정도??)
 현재, 전문대에서 배운 정도는 각 역학이나 과목의 전문용어의 개념과 결과식의 활용으로 수치를 계산하는 정도입니다.

4.대학원 입시에 영어성적(토익, 토플, 텝스 등)중 어떤걸 많이 보는지는 교수님과의 컨텍을 통해서 알 수 있는건가요??


-학사편입
5.부산대 기계공학과를 가게되면 경상지역에서 쭉 살려고 합니다.(고향은 경기지역)
 따라서, 부산대 학사편입으로 부산/경상(창원, 울산, 대구)지역으로 취업하고 먹고사는데엔 지장이 없는지 궁금합니다.
6.부산대 학사편입은 시험이 따로 없이 면접이 주가 되는걸로 아는데, 이 또한 대학원처럼 교수님과 컨텍을 사전에 하는게 좋을까요??(컨텍이라는게, 대학원의 연구실 때문에 컨텍을 하는건지는 모르겠지만.)

두서없이 적고, 이외에 궁금한게 많지만, 크게 위의 6가지를 적어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정말 감사하구요ㅠㅠ
선배님들의 조언 기다리겠습니다!

댓글 5

보디블로우님의 댓글

보디블로우

1) 대학원 연구실에 따라 천차 만별입니다. 등록금 면제 + 용돈 나오는 곳이 있는 반면 등록금 조차 지원 안되는 곳도 있습니다. 공대의 경우 보통은 등록금 정도는 연구실에서 지원되니 연구실 컨택시 교수님께 물어보세요.

2) 대학원은 복수 지원 가능합니다. 지원하고 안되면 다른 곳 가세요.

3) 논문을 쓰기 위해서는 관련 전공 몇개만 알면 가능하기는 하나... 실험 장비 셋업 및 기타 이유로 주변의 전공지식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많이 알면 알수록 좋습니다.

4) 일반적으로 영어는 커트라인만 넘으면 크게 상관없습니다. 3중에 편한걸로 준비하세요. 다만  논문이나 해외 학회 발표를 위해서는 영어는 어느정도 해야합니다.

5) 창원, 울산 지역에 공단이 크게 있어서 취업에 유리하기는 합니다만...  이걸 누가 알겠습니까.

lhe123님의 댓글

lhe123 댓글의 댓글

감사합니다. 우선 졸업한 전문대 기계과 교수님께 이런저런 조언도 구해봐야겠습니다.
덕분에 큰 맥락이 잡히네요.

00009393님의 댓글

00009393

1. 부산대 기계는 부산대 내에서도 지원이 많이 되는 학과라 등록금 정도는 지원이 될 것 같네요
2. 하고싶어하시는 분야가 자대생들에게 인기랩이라도 타대생 TO가 있긴 있겠지만 이 경우도 학은제 학사를 뽑을지는 의문입니다..
3. 산업기사가 아니라 기사보다도 훨씬 깊은 이해력이 요구되는 수준까지 배웁니다. 기사수준도 결국 겉핥기에 불과합니다.
4. 지원하시고자 하는 학ㅈ교의 모집요강을 보세요
5. 제 의견도 그냥 학사편입을 준비하시라고 추천드리고 싶네요. 부산대 기계공학과 학사면 대부분 대기업 공기업 가고 3.3만 넘어도 지역 중견기업(더기업 못지 않게 좋은곳들) 거의 다 들어갑니다.
6. 토익과 학점으로 1차 3~5배수 거르고 그이후 전공면접 실시합니다. 전공면접으로 교수님들이 보시기에 수학 자질이 안된다 싶으면 모집정원에 관계없이 뽑지 않습니다. 컨택같은건 필요없습니다.

한가지 더 말씀드리면 전문대 기계과 교수님 보다는 관심있는 랩실의 교수님께 메일을 한번 보내보시는게 어떨지요..

필강님의 댓글

필강

학점은행제는 말씀드릴수 있는데 ...

은하수님의 댓글

은하수

엄청 노력하면서 살았네요. 열정에 경의를 표합니다.

다만 졸업 후 취업을 생각해쓸 때 석사로 진학보다는 학사편입을 권합니다.
똑같은 2년이지면 결과의 차이는 클 것입니다. 부산대 기계면 취업에 전혀 하자 없습니다.
그리고 파트석사는 정말로 추천하고싶지 않습니다.

진학/학업

SLIDE UP

모바일에서는 읽기만 가능합니다.
PC 버전 보기
© 2002 - 2015 scieng.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