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열유체쪽으로 계속 공부를 하고 싶은데요... > 진학/학업

본문 바로가기

[상담] 열유체쪽으로 계속 공부를 하고 싶은데요...

페이지 정보

라멘 작성일2007-01-29 02:50

본문

안녕하세요.. 아직 꼬꼬마 학부 4학년 기계과 학생(신림동에 있는 학교)입니다..

2002년에 가입해놓고 계속 눈팅만 하다가 처음 글을 쓰네요... (2002년 2월이라고 나오네요 -0-)



본론으로 들어가서..

졸업하고 나서도 계속 공부를 할 생각인데요..

슬슬 구체적인 전공을 생각해야 할 것 같은데..

마냥 열유체쪽이 재미있다.. 이외에 딱히 뭘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여기 계신 선배님들께서는 구체적인 전공을 어떻게 정하셨는지요??

대학원 랩실을 보더라도..

터보기계라든지.. 냉동시스템이라든지.. CFD.. 열공정.. 연료전지.. 등등 다양하게 있는데..

아직까지 어떤걸 하고 싶은지 잘 모르겠습니다.. ( 학부생수준에서 당연한건가요?? -_ -;; )



만약 "열전달" 쪽으로 선택을 하게 된다면.. 진로라든가 전망이 어떨까요??

사실.. 기계공학이란 학문 자체가 어느 정도 정체되어 있다고들 하는데...

현재 유학 생각중인데.. 과연 "열전달" 쪽이 그정도로 투자할만한 분야인지도 궁금합니다..

댓글 5

권석준님의 댓글

권석준

  '열'전달에 관심있어 기계쪽 연구를 해 보시겠다면 저는 CPU등의 고집적 회로에서의 열전달, 열확산 쪽 연구를 추천합니다. 엄하게 MEMS, NEMS등 이름에 현혹되었다가 후회하는 기계과 친구들 많던데, 레드오션으로 가시지 마시고 한번 어렵더라도 마이크로 열전달쪽을 공부해보시는 것도 재미있을 듯 합니다.

sonyi님의 댓글

sonyi

  예전에 열전달이야.. 학부시절 가장 현란한 수식의 향연이 펼쳐졌던 것으로만 기억되는데요.. 집적회로에서의 열전달 문제가 기술적으로 큰 잇슈가 되고 있나요.. 개인적으로는 궁금해지는 군요.. 그런쪽 말고는 수식의 향연에 비해서 실용적인 어플이 사실 많이 보이지가 않아서 말입니다.

스티브님의 댓글

스티브

  열전달은 사실 많은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술적인 도약은 거의 끝났다고 봐도 무방한 분야입니다.
많은 분야에서 사용되니, 필요한 인력이 많고,(물론 배출되는 인원도 엄청 많습니다) 사용처도 아주 넓습니다. 이것이 장단점인거 같습니다.

로타리님의 댓글

로타리

  '집적회로의 열전달' 이란 것은 없고요... 아마 한다면 '상변화 열전달' 또는 '비등열전달' 전공이 되어야 집적회로든 아니든 ... 다룰 수 있을 것입니다.
단... 뭐 기술적으로 크게 이슈가 되지는 않고 써 먹을 기술은 많은데 비용이 문제라서 그렇지요.

열전달 전공은 산업체에서도 수요가 항상 많습니다. 기계다. 열전달 전공이다. 그러면 다들 아는 것처럼... 뭐 더 이상 나올 기술도 없다고 말들을 많이 합니다만... 요즘도 힛엔매스나 멀티페이즈 같은 논문엔 수십편씩 논문이 나오고 있습니다.

.....

잘하면 오다가다 만나겠군요.


최성훈님의 댓글

최성훈

  그래도 s-curve에서 끝에 있는 부분보다는, 새로 시작하는 쪽이 재미있지 않을까요?
요즈음도 그쪽 기계공학과에서는 열-유체 이외에는 전공과목을 가르치지 않는 것 같군요. ㅎㅎ

진학/학업

SLIDE UP

모바일에서는 읽기만 가능합니다.
PC 버전 보기
© 2002 - 2015 scieng.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