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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극에 도달한 공돌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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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9203420 작성일2002-10-05 1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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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밑에 글을 읽다보니, 문득 생각이 나서 몇 자 적읍니다.
  제 경우는 이 일, 저 일(?) 하다보니, 직무가 조금 잡스럽죠.
  예전에 한 일 중에 하나가 PCB설계를 해 본적이 있읍니다.
  물론, 지금도 가끔씩(?) 운동삼아 하기는 합니다만....

  요즘은 PCB설계 속도가 한 Item에 대해서, 하루 정도면, 양산설계가
가능할 정도의 속도까지 가능합니다.
  가히 경이적인 공돌이 수준에 다다른 셈이죠.
  실제로, 양산제품을 그런식으로 만들어 본 경험이 있으니까요.

  근데, 요즘 딴 일을 하면서, 느끼는 점은 대다수의 일이 영역은 틀리다고
할 지라도 다 비슷하다고 많이 생각을 하게 됩니다.

  제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궁극에 도달한 공돌이에 관한 것이죠.
  제가 그렇다는 것은 아니고....
  요즘은 작업을 할 때, 아무 생각없이 그냥 막 그려나가죠.
  근데, 이 때 머리속에는 아무 생각이 없게되죠.
  그냥, 몸이 가는대로 툴이 움직이고, 그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궁극에 도달하게 되면, 아마 그저 그리는 대로 결과가 나오겠죠.
  소위 말하면,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이리라 요즘 많이 생각을 하죠.
  굉장히 황당한 애긴가요?
  뭐, 어차피 일종의 기능공의 하나이니...
  좀 슬픈 일이기는 하죠.
  그럼.





댓글 25

임호랑님의 댓글

임호랑

  근데 왜 자꾸 공돌이라고 하시나요? 그런 용어 안 쓰기로 한 것 같은데... ^^ 

사색자님의 댓글

사색자

  제목대로 해석해보니, 엔지니어도 궁극의 경지를 넘어 무아의 경지에 도달하면, 손짓 하나만으로도 주변 수십리에 걸쳐 60갑자의 공력이 뿜어져 나오고 그 분의 발걸음에서는 수상답보의 기운이 뻗쳐나왔으며 항상 몸에서는 은은한 향내가 나와 심히 범상하다 하지 않을수 없었다..라는 식의 무극경지를 이야기하는 것이 아닐런지요? :) 그런데, 문제는 무아의 경지를 넘어서면 파탄의 경지에 이를수도 있다는... -_-; 횡수였습니다.

이봉춘님의 댓글

이봉춘

  그럴리야 있겠습니까만 사실 프로그래밍을 하노라면 간혹 무의식의(?) 상태인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차 한잔 마시고 재점검을 하긴 하지만요. 아마 머리속에서 lay-out 을 끝낸 상태에서 작업에 들어가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 같습니다. 

z9203420님의 댓글

z9203420

  이민주님의 관점에서 보면, 품질이 떨어진다고 할 수 있을 지 모르지만, 제 관점에서 보면, 품질을 안 떨어뜨리고, 금방 끝낼 수도 있읍니다. 그 대신 스트래스를 무지 받겠죠? 민감한 PCB라 하더라도 정말 2-3일 정도면 끝낼 수 있는 경우도 있읍니다. 그 시스템의 밑바닥부터 끝까지를 제대로 이해하고 있다는 전제가 붙기는 하지만....

z9203420님의 댓글

z9203420

  잘 이해가 안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저도 처음에 한 것은 무려 8개월 정도 걸렸으니까요. 요는 기능공이라는 말이죠. 자꾸 하다 보면, 늘게 되어 있고, 그것이 쌓이면, 나중에는 정말 2-3일이면 왠만한 것은 다 끝낼 수가 있읍니다.

z9203420님의 댓글

z9203420

  걸고...하하...위에 애기를 넘 심각하게 생각하지 마시기를.... 웃자고 하는 애기입니다. 근데, Firmware도 비슷하답니다. 이것도 올려놓고, 뚝딱뚝딱하면, 일주일이면, 왠만한 것은 다 만들 수가 있죠. 사양이 없다라고 할 지라도....그래서, 기능공이라고 칭하죠. 하면, 할수록 느는 것이 이 바닥의 일이니....

z9203420님의 댓글

z9203420

  회로 설계도 비슷하죠. 회로 설계중에 가장 꽃이 바로 여러분들도 잘 아는 ASIC이라는 분야인데...사실, 이일도 거의 비슷하죠. 정말 뚝딱 뚝딱하면, 일주일이면, 웬만한 것은 다 만들 수가 있죠. 단지, 스트래스를 무진장 받게 되겠죠. 제 개인적인 경험에 비추어보면, PCB설계가 노가다양도 많고, 시스템 특성과 관련이 있어서, 아주 끔찍한 노가다이고....이것보다 좀 덜한 노가다가 ASIC이겠죠. 그 대신 옆에서 칼들고 설치는 양반이 있어서, 그것때문에 스트래스를 좀 받기는 하겠지만...회로설계는 사실 남는 것이 거의 없는 톱질형 노가다이고...그나마 Firmware가 좀 괜찮지기는 하지만...그것도 Core가 없으면, 그거 만드는 것도 장난이 아니겠지만...그나마 HW보다 더 스트래스를 받겠죠.

z9203420님의 댓글

z9203420

  하하...웃자고 하는 애기입니다. 쩝...좀 슬픈 애긴가요?

이민주님의 댓글

이민주

  그런데 8개월만에 하는 일을 이틀에 한다면 노동생산성은 수백배 올라간 것인데. 임금도 그만큼 많이 주나요.. 그게 궁금하네.. 최소 10배는 더 줘야 할거 같은데...이럴때 참 아햏햏 하다고 해야 하나요...

z9203420님의 댓글

z9203420

  흐음....당근 빨리 끝내면, 딴 일을 더 주죠. 월급이야 당근 똑같고...그것을 팀웍이라고 말을 하더군요. -_-; 웃기는 소리죠. 요즘는 주변에 눈치 보면서 일을 하죠. 옆에서 헤메고 있으면, 같이 헤메는 척....옆에서 진행되면, 조금 진행시키고...근데....아시다시피, 늙은 너구리 눈치가 보통이 아니죠. 눈치싸움이 치열하죠.(?)...하하...웃자고 하는 애기입니다. 요즘은 딴 영역을 좀 넘보고 있죠. 뭐 40-50대 대비용이죠....-_-;

학상님의 댓글

학상

  음..역시..공돌이가 회사에서 하는 일들이 눈에 훤히 보이는 군요..이럴때면 진짜 공대 오고 석박사를 하고 있는게 후회됩니다..내가 회사 나가도 저런 일을 하겠지?라는 생각에 회사가기가 꺼려집니다..

학상님의 댓글

학상

  그런데 한가지 희망적(?)인 얘기를 해 보자면 회로설계의 꽃이라고 일컬어지는 ASIC에서도 회로제작 사이클이 꽤 되는 분야도 있슴다..(한 5~6개월?) PCB나 하이브리드회로야 하루면 뚝딱이지만 MMIC같은건 팹에 넣으면 그 정도는 기본으로 걸리죠..설계과정도 대충대충 찍어내는 PCB보다는 꽤 정교하고 고도의 디자인 테크닉 및 simulation tech.가 필요하니 그렇게 자괴감 가질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파운드리에서 반도체맨들이 공정도 해 주니 납땜 냄새 맡을 필요도 없죠..가히 전자돌이의 최고 상위 클래스라 할만한듯..납땜 냄내없고 약품냄새 안맡고 코딩 안하는 전자돌이라~그런데도 논문 쓰기는 쉽죠/

이민주님의 댓글

이민주

  기계과는 용접  전자과는 납땜  전산과는 밤셈.. ㅎㅎㅎㅎ

z9203420님의 댓글

z9203420

  회로 제작 사이클이 6개월씩 느껴지는 사람도 있고, 학상님 입장에서 그렇겠죠? 그런데, 그 일이 일주일짜리로 느껴지는 사람도 있읍니다. 말이 안된다고 생각 할 지 모르지만...

z9203420님의 댓글

z9203420

  PCB설계나 ASIC설계나 제가 느끼기에는 다 똑같이 느껴지더군요. 제가 경험한 바에 의하면...단지, 노가다양이 많고 적음이 차이가 나겠지만...ASIC설계도 물론 아날로그 특성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PCB설계는 80%가 아날로그 특성을 가집니다. 물론, ASIC도 게이트수가 많아지면, 아날로그 특성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기는 하지만...결국은 다 똑같은 것이리라 요즘 생각을 하죠.

임호랑님의 댓글

임호랑

  프로의 경지에 오른 분들이군요, 보니까. 재밌게 읽었습니다.

송세령님의 댓글

송세령

  제대로 돈을 쳐줘야~ 프로죠~ 끌끌~ 그냥 웃자고 써봤습니다. 우리나라에 진정 프로를 프로답게 대접하는 날이 오기를..

z9203420님의 댓글

z9203420

  회사입장에서는 제대로 쳐줄수가 없죠. 왜냐하면, 전체 프로젝트에서 부분 프로젝트의 경우에는 전체 프로젝트 성과물이 잘 팔려야 돈이 많이 들어오죠. 그런데, 각 구성원들이 아무리 일을 못한다고 해도, 소모성 일이던, 중요한 일이던, 일의 양이 많던...결과적으로 팀전체에 배분되게 되어 있다는 애기이죠. 그게 우리 나라 사람의 사고방식이죠.

z9203420님의 댓글

z9203420

  일은 받는 만큼, 요령껏 하는 것이 프로정신이라고 생각합니다. 자기가 돈을 더 많이 받고 싶으면, 더 많이 주는대로 가면 되죠. 그런데, 사람 사는 곳이 어딜가나 비슷하다는 것이 제 생각....결국 돈 벌려면, 자기 사업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아니면, 사자 직업으로 방향을 바꾸는 것도 괜찮죠.

학상님의 댓글

학상

  에궁..분야가 다르고 님의 z92~님이 이쪽 분야지식이 부족하신 듯하여 뭐라 말하긴 그렇습니다만 6개월씩 느껴지는게 아니고 실제로 그정도 걸립니다..--;아시다시피 MIC에는 PCB,hybrid,MMIC가 있잖아요?전자 2개는하루만에도 대충대충 땜질해서 붙이면 되지만 MMIC같은 경우는 팹에 넣고 결과물 나오기까지 진짜루 6개월 정도 걸립니다..foundry가 외국에 있으면 더 걸리죠...

학상님의 댓글

학상

  경비도 국내 팹도 1mm by 1mm회로 만드는데 몇백만원 하죠..개네들도 그게 몸에 안좋고 힘든 일이라는 걸 아니까요..워낙 작은 것들을 초고밀도로 공정을 하다보니 클린룸에서 방진복입고 낑낑대면서 거의 서서 일해야 되니 힘들고,여러 위험한 약품들 많으니 상당히 위험하죠..대부분 공돌이들은 왜 이렇게 힘들고 위험하고 지저분한 일들을 하는건지..누가 여기로 꼬신 겁니까?대체?치과의사들은 오는 환자들(돈다발들?) 널럴하게 땜질만 해도 수억을 버는데..

이님의 댓글

  학상은 말조심 하시기 바랍니다. 환자 = 돈다발. 땜질. 수억. 구체적 정보 없이 함부로 다른 사람의 직업을 공개적 장소에서 폄하하지 마세요. 아직 어려서 그런가?

z9203420님의 댓글

z9203420

  일종의 자기합리화죠. 아직 경험이 부족해서 저런 애기도 할 수 있죠. 4-5년 정도지나면, 싫던 좋던 알게 되어 있죠.

z9203420님의 댓글

z9203420

  저보고 이쪽 분야지식이 부족하다는 애기도 요근래 와서 처음 들어 봅니다. 그냥 신선하네요.

맹~님의 댓글

맹~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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