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울에서 왼쪽-오른쪽 바뀌어 보이는 까닭 > 과학기술Q&A

본문 바로가기

거울에서 왼쪽-오른쪽 바뀌어 보이는 까닭

페이지 정보

Green 작성일2009-06-23 15:26

본문

거울에서 좌우가 바뀌어 보입니다.  위아래는 안 바뀝니다.  왜 이런 걸까요?

물어보는 사람이 있어서 생각해봤습니다.  제대로 생각한 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

거울에 위한 반사는 대칭변환인데요.  3차원에서 거울 법선(normal)벡터 x와 이에 수직인 y(가로),z(세로)를 생각합니다.  이 좌표계에서 z cross x = y 가 됩니다. 
거울면에 좌표계 원점을 잡고요.  거울에 의한 대칭변환에서 x -> -x  되지만, y,z는 안 바뀝니다.
거울에 반사된 상에서는 이렇게 됩니다.  사람이 무의식적으로 거울 안에 있는 상을 보면서 먼저 위아래(z)와 앞뒤(-x) 방향을 정하고, z와-x 외적(Cross Product)으로 나머지 가로방향을 정하게 됩니다.  하지만 z cross -x = -(z cross x) = -y 가 되므로 좌우가 바뀌게 됩니다.
다시 적으면, 거울에 의한 반사변환으로 직교좌표계가 왼손좌표계 <-> 오른손좌표계 서로 바뀌게 됩니다.  거울에 대한 1번 수직축(원래 좌표계와 뒤집힌)과 2번 평행축(원래 좌표계와 같은)을 정하면 나머지 3번째 1개 축은 저절로 뒤집힙니다. 
말하지면 사람이 위아래를 기준(2번축)으로 삼기에 좌우가 뒤집히는 것입니다.  여기에서 사람이 거울에 평행이고 수평인 방향을 2번축으로 잡으면 좌우는 그대로이고 위아래가 뒤집히겠습니다.  하지만 어린이들이 좌우를 잘 구별하지 못하는 데서 보듯이, 위아래가 좌우보다 구별하기 쉽기에 기준이 되는 것 아닐까요?  일단 중력이 있고, 사람은 좌우는 대칭이지만 위아래는 대칭이 아닙니다.

그림과 수식을 쓰면 쉬울텐데, 그러지 못해서 알아보기 어려운 글이 되었습니다.

댓글 4

Green님의 댓글

Green

  참고로 거울을 쓰는 반사망원경에서는 왼쪽-오른쪽, 위-아래 모두 뒤집힙니다.

gauss님의 댓글

gauss

  ㅋㅋ 맞네요. 무의식적으로 위-아래를 보존한다는 생각 때문이네요.

코시님의 댓글

코시

  흠 사실 엄밀히 말하면 좌우는 안바뀌지요. 우리 뇌가 착각을 하는것입니다.

우리 뇌가 사람과 비슷한 형상인 자신의 앞의 사물을(거울속의 자신)

보고 좌우를 바꾸어서 인식을 해버리는 탓에 좌우가 바뀌어 보이는 거죠

실제로 만약에 누워서 거울을 보게 되면 이번엔 서있는 사람 기준으로

좌우는 바뀌지 않고 위아래가 바뀌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일종의 뇌의 착각이랄까요

고향임자님의 댓글

고향임자

  좋은 정보 얻고 갑니다. 실생활에서 발견하는 과학

과학기술Q&A

SLIDE UP

모바일에서는 읽기만 가능합니다.
PC 버전 보기
© 2002 - 2015 scieng.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