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학적으로 센서의 필요성 > 과학기술Q&A

본문 바로가기

의료학적으로 센서의 필요성

페이지 정보

우하하하핫 작성일2010-05-28 17:16

본문

의료학적으로 센서의 필요성이 어떤게 있을까요???

제가 이미지 센서(시각칩)를 전공하고 있는데

이미지센서와 ph나 혹은 DNA등을 검출하는 센서를 만들고 싶습니다.

이미지센서는 현재 논문도 많이 나와있고 회로설계하는 사람입장에서

더이상 뭘 더 해야할지 모르겠네요.


이미지와 생체의 질병같은것을 동시에 측정하는 센서 설계해보고 싶은데.
그 두가지 센서를 한 칩(ONE CHIP)화 시키려면



의료나 생체신호에서
이미지와, 어떤 정보가 같이 필요할까요???
전공과 좀 동떨어진 분야라 이렇게 생명공학이나, 의공학하시는분들께 여쭙습니다~

댓글 4

프로네시스님의 댓글

프로네시스

  immobilized single molecule실험이라던가, Fluorescence lifetime imaging microscopy등에 CCD가 detector로서 많이 활용됩니다. 바이오물질 센서로서 spectrometer나 PMT등도 사용되고요...probe가 뭐냐에 따라 센서도 많이 달라질듯...

Hallo님의 댓글

Hallo

  대상에 대한 질문이 명확하지가 않네요. 의공학자는 아니지만 제 생각을 말씀드립니다. 여기서 센서는 프로네시스님께서 말씀하신 이미징 센서로 마이크로 플루이딕스에서 얘기하는 칩과는 다른 것으로 이해했습니다.

의료에서 일단 무엇을 센싱할 것이냐. 즉, 질병 표지 인자(바이오마커)를 찾는 것이 더 중요하고 큰 문제 입니다. 일단 좋은 바이오마커가 발굴된다면 그 종류에 따라 어떤 식으로 센서를 디자인 할지 결정할 수 있겠죠. 대부분의 경우 혈액이냐 오줌이냐, 항체냐 효소반응이냐 등등이니 이런거는 전용칩이니 이미징까지도 필요없는 것이죠.

지금 생각하시는 전용 이미지 및 신호처리칩을 필요로 하는 어플리케이션이라면 당장에는 fMRI정도가 데이터의 양도 그렇고 적합하지 않나 싶습니다.

물론 아주 새로운 발상으로 전체 체온을 모니터링해서 질병을 예측한다던지 걸음거리 동작을 분석해서 뇌출혈을 예측한다던지 그런 걸 하신다면 모를까요. 이런 것은 의학적 연구와 신호 처리를 통한 예측모델의 확립이 선결조건이겠지요. 이쪽으로 어느정도 연구가 되고 실제로 시제품이 나와있는지 몰라서 원론적으로만 말씀드립니다. 그냥 제일 잘팔리는 이미징기반 의료기기를 선택하신 후 어떤 종류의 칩이 들어가 있는지 분석하시는 것이 나을 듯합니다.

정중동님의 댓글

정중동

  Lab on a chip 으로 구글링하세요.

님께서 하시고 싶은것은 optic을 기반으로 합니다.
간단히 말하면 optoelectirc+biophotonic쯤이라고 할까요.
lab on chip은 복잡한 광학현미경을 chip 으로 구현한겁니다.

의료공학과님의 댓글

의료공학과

  이미징기술이 아무리 발달한다 해도 이미징기술자체만으로는 항상 형태가 같지않은 신체이상을 자동감지하기는 어렵지 않을까요?

과학기술Q&A

SLIDE UP

모바일에서는 읽기만 가능합니다.
PC 버전 보기
© 2002 - 2015 scieng.net